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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2단계 - 광물캐기
    Algorithm 2024. 5. 27. 17:33

    프로그래머스 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2927

     

    문제 설명

    마인은 곡괭이로 광산에서 광석을 캐려고 합니다. 마인은 다이아몬드 곡괭이, 철 곡괭이, 돌 곡괭이를 각각 0개에서 5개까지 가지고 있으며,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는 피로도가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의 피로도는 각각 다르다.

     

     

    예를 들어, 철 곡괭이는 다이아몬드를 캘 때 피로도 5가 소모되며, 철과 돌을 캘때는 피로도가 1씩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는 종류에 상관없이 광물 5개를 캔 후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인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면서 최소한의 피로도로 광물을 캐려고 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곡괭이중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해 광물을 캡니다.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한 곡괭이는 사용할 수 없을 때까지 사용합니다. 광물은 주어진 순서대로만 캘 수 있습니다.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캐거나,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을 때까지 광물을 캡니다. 즉, 곡괭이를 하나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고, 다음 곡괭이를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는 과정을 반복하며,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거나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캘 때까지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마인이 갖고 있는 곡괭이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picks와 광물들의 순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mineral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마인이 작업을 끝내기까지 필요한 최소한의 피로도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입출력 예제

     

    picks

    [1, 3, 2]

     

    minerals

    ["diamond", "diamond", "diamond", "iron", "iron", "diamond", "iron", "stone"]

     

    result

    12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산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new Solution().solution(new int[]{0, 1, 0}, new String[]{"diamond", "iron", "iron", "iron", "iron", "diamond", "diamond", "iron", "iron", "iron"}));
        }
        public int solution(int[] picks, String[] minerals) {
            int answer = 0;
    
            // 0번 인덱스가 많은 경우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
            // 0번 인덱스가 갑ㅌ은 경우 1번 인덱스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
            PriorityQueue<int[]> queue = new PriorityQueue<>(
                    Comparator.comparingInt((int[] a) -> a[0]).reversed()
                            .thenComparing(Comparator.comparingInt((int[] a) -> a[1]).reversed())
            );
    
            // 각 광물의 수를 넣고 3번 인덱스에 현재 광물집합의 인덱스를 표시한다.
            // 표시하는 이유는 광물이 10개가 나왔을때 도구가 1개인 경우 위에서 정렬한 효율성에 따라서 1번째 광물집합을 스킵하고 2번째 광물을 먼저
            // 캘수도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 처리해야하는 특성 때문에 오류 방지를 위함
            // 문제풀이시 8문제에서 계속 오류가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함
            int[] arr = new int[4];
    
            // 광물을 5개씩 담기 위한 카운트 
            int cnt = 1;
    
            // 총 광물 수가 5개가 되지 않더라도 큐에 담기 위함 
            int totalCnt = 0;
    
            for (String mineral : minerals) {
    
                // 광물에 맞는 배열 인덱스 증가
                switch (mineral) {
                    case "diamond" -> {
                        arr[0]++;
                    }
                    case "iron" -> {
                        arr[1]++;
                    }
                    case "stone" -> {
                        arr[2]++;
                    }
                }
    
                // 5개씩 큐에 담고 마지막 인덱스의 경우도 담는다.
                if (cnt % 5 == 0 || totalCnt == minerals.length - 1) {
                    arr[3] = totalCnt / 5 + 1;
                    queue.add(arr);
                    arr = new int[4];
                    cnt = 0;
                }
    
                cnt++;
                totalCnt++;
            }
    
            // 각 광물을 캘 수 있는 비용을 담은 배열
            // 다이아, 아이언, 돌 곡갱이의 비용
            int[][] costArr = new int[][]{{1, 1, 1}, {5, 1, 1}, {25, 5, 1}};
            
            // 총 합을 계산하는 이유는 위에서 다이아와 아이언 기준으로 정렬했기 때문에 곡갱이 수가 광물을 다 캘 수 없는데 맨 뒤 광물부터
            // 캘 수 있어서 이를 방지 하기 위해서 곡갱이의 합과 광물의 인덱스를 비교하여 광물 인덱스가 곡갱이 보다 높으면 캐지않는다.
            int limit = Arrays.stream(picks).sum();
    
            // 위에서 다이아 순서대로 내림차순 정렬한 배열이기 때문에
            // 효율에 맞게 다이아 곡갱이 부터 반복문 시
            a: for (int i = 0; i < picks.length; i++) {
    
                for (int j = 0; j < picks[i]; j++) {
                    if (queue.isEmpty()) {
                        break a;
                    }
    
                    int[] item = queue.poll();
    
                    while (limit < item[3]) {
                        item = queue.poll();
                    }
    
                    // 곡갱이에 맞게 계
                    answer += item[0] * costArr[i][0];
                    answer += item[1] * costArr[i][1];
                    answer += item[2] * costArr[i][2];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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