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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1단계 - 가장 많이 받은 선물
    Algorithm 2024. 5. 6. 23:07

    프로그래머스 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258712

     

    문제 설명

    선물을 직접 전하기 힘들 때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해 축하 선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당신의 친구들이 이번 달까지 선물을 주고받은 기록을 바탕으로 다음 달에 누가 선물을 많이 받을지 예측하려고 합니다. 두 사람이 선물을 주고받은 기록이 있다면, 이번 달까지 두 사람 사이에 더 많은 선물을 준 사람이 다음 달에 선물을 하나 받습니다. 예를 들어 A가 B에게 선물을 5번 줬고, B가 A에게 선물을 3번 줬다면 다음 달엔 A가 B에게 선물을 하나 받습니다. 두 사람이 선물을 주고받은 기록이 하나도 없거나 주고받은 수가 같다면, 선물 지수가 더 큰 사람이 선물 지수가 더 작은 사람에게 선물을 하나 받습니다. 선물 지수는 이번 달까지 자신이 친구들에게 준 선물의 수에서 받은 선물의 수를 뺀 값입니다. 예를 들어 A가 친구들에게 준 선물이 3개고 받은 선물이 10개라면 A의 선물 지수는 -7입니다. B가 친구들에게 준 선물이 3개고 받은 선물이 2개라면 B의 선물 지수는 1입니다. 만약 A와 B가 선물을 주고받은 적이 없거나 정확히 같은 수로 선물을 주고받았다면, 다음 달엔 B가 A에게 선물을 하나 받습니다. 만약 두 사람의 선물 지수도 같다면 다음 달에 선물을 주고받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규칙대로 다음 달에 선물을 주고받을 때, 당신은 선물을 가장 많이 받을 친구가 받을 선물의 수를 알고 싶습니다. 친구들의 이름을 담은 1차원 문자열 배열 friends 이번 달까지 친구들이 주고받은 선물 기록을 담은 1차원 문자열 배열 gif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다음달에 가장 많은 선물을 받는 친구가 받을 선물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예시

    friends

    ["muzi", "ryan", "frodo", "neo"]

     

    gifts
    ["muzi frodo", "muzi frodo", "ryan muzi", "ryan muzi", "ryan muzi", "frodo muzi", "frodo ryan", "neo muzi"]

     

    result

    2

     

    import java.util.*;
    import java.util.stream.Collectors;
    import java.util.stream.IntStream;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Solution solution = new Solution();
            solution.solution(new String[]{"joy", "brad", "alessandro", "conan", "david"},
                    new String[]{});
        }
    
        // 주고 받은 내역 에서 많이 준쪽이 다음달에 하나 받는다.
        // 주고 받은 내역이 없거나 같은 수량인 경우 선물지수가 높은쪽이 받는다. 선물 지수가 같은 경우 주고 받지 않는다.
    
        // 각 사람은 주고 받을때 선물 지수를 계산한다.
        // 누가 누구에게 줬는지 기록 해야 한다.
        // 다음 달에 제일 많이 선물을 받는 사람의 숫자를 찾는다.
    
        // 개인 클래스 생성
        // 선물 지수 필드 생성
        // 다음달에 받을 선물 수 필드 생성록
        // 주고 받을 때 기록 하기 위한 맵 객체 생성하여 줄때 기록 받을때 기록 한다.
        int solution(String[] friends, String[] gifts) {
            int answer = 0;
    
            HashMap<String, Person> personHashMap = new HashMap<>();
    
            for (int i = 0; i < friends.length; i++) {
                String name = friends[i];
                personHashMap.put(name, new Person(name, 0, 0, new HashMap<>(), new ArrayList<>(List.of(friends))));
            }
    
            for (int i = 0; i < gifts.length; i++) {
                String[] gift = gifts[i].split(" ");
                // 주는 사람
                String from = gift[0];
                
                // 받는 사람
                String to = gift[1];
    
                // 선물 받는 사람
                personHashMap.get(to);
                
                // 선물하기 메서드 호출 
                personHashMap.get(from).present(personHashMap.get(to), 1);
            }
    
            // 선물 지수 주고 받는 기록 작업
            for (Map.Entry<String,Person> currentTarget : personHashMap.entrySet()) {
                // 현재 사람
                Person currentPerson = currentTarget.getValue();
                
                // 주고 받은 기록 가져 오기
                Iterator<Map.Entry<String, Integer>> nextRecordTarget = currentPerson.recordMap.entrySet().iterator();
                
                // 기록 만큼 반복
                while (nextRecordTarget.hasNext()) {
                    
                    // 주고 받은 상대와의 기록 정
                    Map.Entry<String, Integer> recordTarget = nextRecordTarget.next();
                    Person targetPerson = personHashMap.get(recordTarget.getKey());
                    
                    // 상대에게 준 선물이 많거나 같지만 선물지수가 더 높은 경우 현재인원 선물 지수 증가
                    if (recordTarget.getValue() > 0 ||
                            (recordTarget.getValue() == 0 && targetPerson.currentPoint < currentPerson.currentPoint)) {
                        currentPerson.nextPoint++;
                    // 상대에게 받은게 많은 경우 상대 선물 지수 증가
                    } else if (recordTarget.getValue() < 0 ||
                            targetPerson.currentPoint > currentPerson.currentPoint) {
                        targetPerson.nextPoint++;
                    }
                    // 서로간의 기록에서 삭제
                    nextRecordTarget.remove();
                    targetPerson.removeRecord(currentPerson);
                }
            }
    
            // 선물 주고 받지 않은 경우를 위한 작업
            for (Map.Entry<String,Person> currentTarget : personHashMap.entrySet()) {
                Person currentPerson = currentTarget.getValue();
    
                Iterator<String> nextNotExchangeList = currentPerson.notExchangeList.iterator();
    
                // 선물을 주고 받지 않은 경우 포인트가 높은 쪽이 다음에 선물 지수 획득
                while (nextNotExchangeList.hasNext()) {
                    Person targetPerson = personHashMap.get(nextNotExchangeList.next());
                    if (currentPerson.currentPoint > targetPerson.currentPoint) {
                        currentPerson.nextPoint++;
                    } else if (currentPerson.currentPoint < targetPerson.currentPoint) {
                        targetPerson.nextPoint++;
                    }
                    nextNotExchangeList.remove();
                    targetPerson.removeNotExchange(currentPerson);
                }
    
                // 최대 선물 지수 갱신
                answer = Math.max(answer, currentPerson.nextPoint);
            }
    
    
            return answer;
        }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currentPoint;
    
        int nextPoint;
    
        HashMap<String, Integer> recordMap;
    
        List<String> notExchangeList;
    
        public Person(String name, int currentPoint, int nextPoint, HashMap<String, Integer> recordMap, List<String> notExchangeList) {
            this.name = name;
            this.currentPoint = currentPoint;
            this.nextPoint = nextPoint;
            this.recordMap = recordMap;
            // 자기 자신은 제거
            this.notExchangeList = notExchangeList.stream().filter(item -> !name.equals(item)).collect(Collectors.toList());
        }
    
        // 상대방에게 선물하는 메서드
        public void present(Person person, int point) {
            // 선물 지수 증가
            this.currentPoint += point;
            // 상대방 선물 지수 감소
            receive(person, point);
            // 자신과 상대방 map에 기록
            record(person, point);
            // 교환 하지 않은 리스트에서 삭제
            checkList(person);
        }
    
        public void checkList(Person person) {
            notExchangeList.removeIf(person.name::equals);
            person.notExchangeList.removeIf(this.name::equals);
        }
    
        // 선물 받은 상대 선물 지수 감소
        public void receive(Person person, int point) {
            person.currentPoint -= point;
        }
    
        // 자신과 상대방 map에 기록한다.
        // 선물 준 쪽은 +, 선물 받은 쪽은 -
        public void record(Person person, int point) {
            this.recordMap.put(person.name, this.recordMap.getOrDefault(person.name, 0) + point);
            person.recordMap.put(this.name, person.recordMap.getOrDefault(this.name, 0) - point);
        }
    
        // 선물 받은 상대 목록 제거
        public void removeRecord(Person person) {
            this.recordMap.remove(person.name);
        }
    
        // 선물 교환 하지 않은 상대 목록 제거
        public void removeNotExchange(Person person) {
            this.notExchangeList.remove(person.nam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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